방송콘텐츠 기획개발 IP 유통상담회 성료

방송콘텐츠 기획개발 지식재산(IP) 유통상담회 현장 [사진=콘진원]
방송콘텐츠 기획개발 지식재산(IP) 유통상담회 현장 [사진=콘진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 작품의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방송콘텐츠 기획개발 지식재산(IP) 유통상담회(KOCCA IP Draft Day)’를 개최했다.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열린 이번 행사에는 2021년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드라마(장편/중단편) 및 예능 포맷 부문 선정사 등 총 19개 국내 중소제작사가 참가했다. 

이들 중소제작사들은 ▲티빙(TVING) ▲왓챠 ▲카카오TV ▲뷰(Viu) ▲스튜디오 디스커버리 등 국내외 OTT플랫폼 총 10개사와 일대일로 만나 기획개발 단계 작품에 대한 투자 설명회를 열고 제작투자와 유통 등 사업화를 논의했다.

콘진원은 국내외 OTT가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를 위해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방송콘텐츠 기획개발 작품을 보유한 국내 중소제작사에게 제작투자 유치·공동제작·선판매 등 다양한 사업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행사에 참가한 HB엔터테인먼트 홍일한 이사는 “여러 플랫폼 기업의 사업 방향성과 최신의 전략을 탐색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였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영석 드라마CP는 “우수한 기획개발작을 보유한 중소제작사와 콘텐츠 방향성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콘진원은 국내 OTT플랫폼과 콘텐츠 창작자 간 동반성장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OTT-콘텐츠 글로벌 상생협의회를 운영 중이며 올해부터는 제작지원 사업에 ‘OTT특화’ 부문을 신설하고 총 6개 작품을 선정, 제작비를 지원했다. 

이달 1일부터는 OTT플랫폼 ‘왓챠’와 공동으로 창작자 대상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전도 진행 중이다.

콘진원 방송본부 이도형 본부장은 “중소 방송영상제작사의 참신한 기획안이 최적의 플랫폼사를 만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며 “우수 방송콘텐츠IP의 국내외 유통을 위해 지원 규모와 방법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