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환자들이 AI보이스봇 안내에 따라 진료일정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KT]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환자들이 AI보이스봇 안내에 따라 진료일정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KT]

KT가 세브란스병원에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AI보이스봇 솔루션을 적용한 ‘AI세라봇’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AI세라봇은 세브란스병원 환자들이 진료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AI보이스봇이 전화를 걸어 예약 일정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환자에게 AI가 전화를 걸어 일정과 담당 의료진을 안내하고 통화 중 환자의 진료 일정 취소나 변경 등의 요청 처리를 지원한다. 원활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서류와 유의사항까지 필요한 정보도 제공한다고 KT는 소개했다.

AI세라봇에는 KT의 음성-문자변환(STT) 엔진과 자연어처리(NLP) 기술이 적용됐다. 세브란스병원은 이번에 AI세라봇을 도입으로 노쇼로 인한 다른 환자의 진료기회 상실과 진료 일정 차질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세브란스병원은 향후 AI세라봇을 진료 안내뿐 아니라 병원 내 의료 빅데이터 사업과 연계해 상담이 필요한 환자에게 전문상담사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AI예약센터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양사 협업을 통해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AI솔루션을 개발하는 공동연구도 추진하기로 했다.

세브란스병원 하종원 원장은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이 진료 전에 보다 나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환자 서비스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했다”며 “IT를 활용해 차세대 고객가치를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KT AI/BigData사업본부 최준기 본부장은 “대표 상급종합병원인 세브란스병원에 KT의 AI보이스봇을 제공한 것을 계기로 향후 적극 협력해 환자 만족도 향상에 필요한 기술·서비스를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