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대전청사 중소벤처기업부
정부대전청사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충북 글로벌 혁신 특구 내 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지자체·벤처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글로벌 혁신 특구 제도 안착화 방안을 논의했다.

글로벌 혁신 특구는 기존 규제자유특구를 고도화하고 확대 개편해 미래 기술 분야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을 지원하도록 조성하는 곳으로, 명시적인 제한·금지 사항 외 모든 실증이 허용되는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가 국내에서 처음 적용된다. 중기부는 지난해 12월 충북 등 4곳을 최종 후보 지역으로 선정했다.

25일 오송을 찾은 중소벤처기업부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정선용 충청북도 행정부지사와 신약개발지원센터, 비임상지원센터 등 주요 연구시설들을 둘러본 뒤 간담회에 참석했다.

간담회에는 충북도 행정부지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충북대학교병원장, 베스티안병원 이사장 등을 비롯해 첨단재생바이오 벤처기업 7곳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임 실장은 글로벌 혁신 특구의 제도 안착화를 위해 명시적 열거된 제한‧금지사항을 제외한 신기술을 활용한 실증을 원칙적으로 허용하는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 적용과 신속 임시허가 제도 도입과 정부-지자체-민간 거버넌스 운영을 통한 리스크 및 성과관리, 연대와 협력에 기반한 국제협력 해외 실증 및 공동 R&D 지원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첨단재생바이오 분야는 사회적·윤리적 이슈 등으로 국내 실증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중기부와 이미 협력체계를 구축한 일본 바이오 클러스터인 쇼난 아이파크와 연계해 클러스터 입주, 공동 연구개발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지자체-민간 협의체를 운영해 특구 운영 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 리스크 요인은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 속도감 있게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중기부와 충북도는 즉시 반영 가능한 과제는 특구 계획 및 제도 운영에 반영하고 추가 검토가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면밀하게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관계부처 등과 의견을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

임 실장은 “글로벌 혁신 특구가 지역에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모멘텀이 되고 벤처기업들에게는 새로운 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의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육성해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와 어깨를 견줄 수 있는 K-글로벌 클러스터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