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위근 위원, 이종수 위원, 김용대 위원, 최성준 위원장, 김준기 위원, 이문한 위원 [사진=네이버]
(왼쪽부터) 김위근 위원, 이종수 위원, 김용대 위원, 최성준 위원장, 김준기 위원, 이문한 위원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뉴스 혁신포럼 발족식과 함께 첫 회의를 열고, 위원장으로 최성준 위원을 선출했다. 31일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열린 첫 회의를 시작으로 뉴스 서비스 투명성·공정성 제고에 나선다. 김은미 위원은 개인 일정으로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

최 위원장은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법무법인 김장리 대표변호사를 맡고 있다.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올해 1분기 내에 종합적인 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뉴스 혁신포럼 위원들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 네이버뉴스 알고리즘검토위원회, 가짜뉴스/허위조작정보 대응 정책, 네이버뉴스 댓글 정책 등을 향후 포럼에서 우선 검토하기로 했다. 또 추후 다양한 뉴스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며 이를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최성준 위원장은 “뉴스혁신포럼은 외부 인사들로만 구성된 독립적인 기구로 객관적인 시각에서 네이버 뉴스 전반을 살펴보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로 개선 방향을 도출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풍부한 경험과 시각으로 뉴스혁신포럼이 충분히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