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트래픽 수요에 대비, 400Gbps급 IP 통합망 추진

SK브로드밴드(SKB) 엔지니어들이 IP 통합망을 테스트 하는 모습 [사진=SKB]
SK브로드밴드(SKB) 엔지니어들이 IP 통합망을 테스트 하는 모습 [사진=SKB]

SK브로드밴드(SKB)가 자사 백본에 400Gbps급 차세대 IP 통합망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백본은 네트워크의 중추 역할을 하는 중심망이다.

SKB는 “이번 차세대 IP 통합망이 도입되면 기존 100Gbps 단위로 전송했던 데이터 트래픽을 400Gbps 단위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네트워크 고속도로가 4배 넓어져 급증하는 트래픽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통합망은 시스코와 협력한 ‘RON(Routed Optical Network)’ 기술로 전송망 핵심기술인 파장분할다중방식(WDM)을 라우터에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 신호를 처리하는 라우터에 장거리 전송 신호를 보내는 광모듈을 직접 탑재해 별도의 전송 장비를 구축할 필요가 없도록 한 것이다.

SKB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메타버스 등 대용량 트래픽을 유발하는 서비스와 AI 데이터센터 전용망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이번 통합망 도입을 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최근 약 500㎞에 달하는 서울~부산 백본에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향후 전국 백본 구간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SKB는 차세대 IP 통합망 도입으로 네트워크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전송 장비 감축에 따른 에너지 절약으로 탄소배출도 줄일 것으로 기대했다.

최승원 SKB ICT Infra담당은 “차세대 IP 통합망 도입을 통해 AI 데이터센터 등의 대용량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최적화된 네트워크를 구현하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