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VPN, 다크웹 조사결과 발표
선거 관련 다크웹 게시물 400% 급증

전세계 60여개국에서 선거가 진행되는 올해, 다크웹의 선거 관련 게시물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사진=노드VPN]
전세계 60여개국에서 선거가 진행되는 올해, 다크웹의 선거 관련 게시물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사진=노드VPN]

지난해 다크웹 게시판에서 선거와 관련된 게시물이 394%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고 노드VPN이 자체 통계를 인용해 밝혔다. 이는 올해 진행될 정치 이벤트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노드VPN은 "올해 전세계 60여국에서 국회의원선거, 대통령선거 등 다양한 선거가 진행될 예정으로 다크웹에서 선거 게시물 증가는 사이버공격자들도 선거에 주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전했다. 

각국의 선거가 집중된 올해에는 선거 관련 게시물이 빠르게 늘고 있다. 노트VPN에 따르면, 올초부터 2월까지 이미 지난해의 절반 가량에 해당하는 선거 관련 게시물이 다크웹에 게재됐다. 

선거에 대한 다크웹의 관심은 선거 결과의 향배에 따라 인터넷 검열·제한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민감한 시기에 선거 과정에 혼란과 불안을 야기시키려는 사이버범죄자도 각국 선거에 주목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의 확산으로 선거 혼란을 노리는 사이버위협이 성행할 것으로 우려된다.

생성AI로 가짜뉴스를 배포하고, 거짓 이미지를 만들어 배포하는 악성 행위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생성AI의 다국어 지원을 악용해 정교한 가짜 게시물을 만들어 전파하는 악성행위들이 경고된다.

다른 한편에서는 선거 기간 인터넷 사용을 제한하는 등 권리침해 사례가 발견된다는 점도 다크웹에서 선거 관련 게시물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대대수 국가에서 최대한 공정하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선거가 진행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인터넷 제한으로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막는 일도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2월 치러진 파키스탄 총선에서는 선거기간 중 소셜미디어 플랫폼 X(구 트위터)를 폐쇄했는데, 이 기간 VPN 사용 수요는 1주일만에 4배 증가하는 모습도 나타났다.

노드VPN에 따르면, 다크 웹 내 게시물 중 ‘제한’과 관련된 키워드가 사용된 게시물은 전년비 380%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