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

NIA 신신애 지능데이터본부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NIA]
NIA 신신애 지능데이터본부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22일 아모레퍼시픽 본사 2층 아모레홀에서 ‘2024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를 열고 사업 추진과제와 데이터 품질 확보방안을 공유했다.

이날 사업설명회에서는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관계자 약 400여명이 참석했다. NIA는 사업 내용에 대한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국내 유수 AI기업 관계자들의 궁금점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사업은 기존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전환해 최근 국내외 AI서비스 경쟁력의 관건이 되는 초거대AI 데이터 구축·개방을 통해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고 AI 일상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올해는 법률, 보건의료, 행정사무, 교육, 국방 등 총 10개 영역에서 63종 데이터를 AI 학습에 적합한 형태와 내용으로 확보·구축할 예정이며 추가로 영역에 상관없이 수요가 있는 학습데이터 7종을 구축할 예정이다. 

데이터 과제(종)당 6억원을 지원하며 총 70종 학습데이터 구축에 4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NIA 지능데이터본부 신신애 본부장은 “사업 추진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확보하고 대규모언어모델(LLM) 등 초거대AI 확산 및 AI 현장 수요에 적극 대응해 AI 산업 고도화와 디지털 정부 기반을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