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테이블에서 토론자로 나선 건국대 이병민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콘진원]
라운드테이블에서 토론자로 나선 건국대 이병민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콘진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콘텐츠산업 정책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세미나 ‘콘텐츠산업의 미래를 위한 환류 방안 모색’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날(28일) 서울 광화문 CKL 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세미나에서는 콘진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에서 지난해 수행한 주요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콘텐츠산업 현안을 짚어보고 대안을 제시하는 토론이 진행됐다.

세미나에서는 콘텐츠산업 지향점을 포괄하는 3개 세션(ESG/글로벌/정책)으로 구성돼 진행했다. 

ESG 세션에서는 산업정책팀 반옥숙 책임연구원이 장애인의 방송영상콘텐츠 출연 확대 방안과 미래정책팀 이혜미 책임연구원이 콘텐츠산업의 ESG경영 확산을 위한 친환경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반옥숙 책임연구원은 “취약계층 중에서도 장애인의 방송영상콘텐츠 접근성이 취약하다”며, “장애인 배우 출연 비중을 높여 장애에 대한 편견과 사회 내의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도록 장애인의 방송 출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세션에서는 미래정책팀 김지현 선임연구원이 글로벌 영상제작 허브화를 위한 해외사례 연구 주제로 발표했다. 데이터정책팀 전창영 책임연구원은 K-게임의 해외 시장 공략법을 공유했다.

김지현 선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해외 제작 유치를 위한 국내의 제도적·정책적 기반이 필요하고 대부분 국가가 해외 영상 제작 유치를 통한 인센티브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책 세션에서는 데이터정책팀 전종섭 책임연구원이 콘텐츠산업 노동시간 조사 연구를, 미래정책팀 박혁태 팀장이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 공제 변화에 따른 전망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박혁태 팀장은 제작비용 세액 공제율 확대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에 대해 “이번 개정으로 제작비 세액 공제를 통한 수혜 기업의 실효세율 인하 효과가 확대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어진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컴투스 김동현 BM 사업부장과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접근부 윤일선 선임, 건국대학교 이병민 교수, 경남대학교 장민지 교수 등 콘텐츠 유관 분야의 전문가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은 “이번 세미나는 그간의 콘진원 연구성과를 알리고 환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통계작성기관으로서의 공신력을 가지고 업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정책연구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