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보고서, 스마트폰 고사양화로 모바일 게임 성장세 지속
2022년 기준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이 전년보다 5.8% 늘어난 가운데, 이 중 모바일 게임 매출액이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8.9%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년 게임산업 통계·동향을 정리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하고 이같이 밝혔다.
12일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국내 게임시장 성장률 자체는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게임산업 규모는 성장했다. 2022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비 5.8% 증가한 22조2149억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은 89억8175만달러로 전년보다 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434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1년 대비 3.0% 늘어난 수치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만8514명(57.5%),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5833명(42.5%)으로 지난 2021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3조720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8.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8053억원(26.1%),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1196억원(5.1%),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976억원(1.3%)을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의 매출은 모두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전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보다 0.9% 증가한 2,082억4900만달러로 추산됐다. 전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8%로 미국(22.8%), 중국(22.4%), 일본(9.6%)에 이어 전년과 같은 4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7.6%에서 7.8%로 0.2%p 소폭 상승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2.7%로 중국(43.1%)과 미국(15.7%)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도 11.4%로 중국(26.6%)과 미국(19.2%)에 이어 3위를 차지하였다.
2022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비 3.6% 증가한 89억8175만달러로 집계됐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0.1%), 일본(14.4%), 동남아(14.2%), 대만(12.0%), 북미(11.5%), 유럽(9.8%), 중동(2.6%), 남미(2.2%)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6.7% 감소하면서 2억6016만달러로 집계됐다. 전년보다 대만으로의 수출 비중은 5.6%p, 일본으로의 수출 비중은 3.9%p 각각 늘었으나 중국 수출 비중은 4.0%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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