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TRI 연구진이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컨텐츠 개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ETRI]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미디어 접근성 관련 기술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28일 경기도 성남시 TTA 본사에서 상호협력을 위한 협력의향서를 체결하고 시청각장애인들이 VOD, CG 등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케 하고 쉬운 내용 전달과 이해를 위한 미디어 서비스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감정표현 자막기술 ▲감정표현 아바타 수어 서비스 기술 ▲감정표현 음성합성기술 기반 음성자막 기술 고도화를 통해 장애인 방송 서비스 향상이 주 목적이다. 내년 말까지 기술 개발을 완료한 뒤 표준화를 통해 서비스를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ETRI는 장애인을 위한 VOD 서비스 개발, 장애인 방송 모니터링 기술 등을 연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구에 나선다. 또 자막에 감정 표현을 가미해 음성으로 송출하고 아바타를 생성해 수어를 전달하는 서비스도 개발을 추진한다.

TTA는 그간 스마트 수어방송, 음성안내 서비스 등 시청각장애인의 TV 시청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표준 개발, 서비스 확산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해왔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국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자막과 수어가 제공되지 않는 인터넷 영상 미디어를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로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이를 다시 수어로 변환해 자막과 수어가 동시에 제공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ETRI 이현우 미디어연구본부장은 “이번 체결은 방송소외계층의 방송시청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양 기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것이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개량된 자막 및 아바타 수어 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미디어 환경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TTA 이심석 공공안전서비스단장도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 부족했던 장애인 방송서비스를 개선하고 협력을 통해 정보격차를 해소하며 모든 국민이 동등한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