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AWS]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24일 대한항공의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혁신(DT)을 위한 협력 강화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인 이노베이션 빌더(Innovation Builder)와 AWS 서비스 체험·교육공간인 이노베이션 랩 파워드 바이 AWS(Innovation Lab powered by AWS)를 론칭했다고 밝혔다.

AWS와 대한항공은 클라우드 중심으로의 인식 변화, 클라우드 지식 향상 및 기술 역량 강화, 주도적 학습 문화를 형성하면서, 궁극적으로 대한항공이 추진하고 있는 DT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노베이션 빌더는 대한항공 전 직원을 위한 광범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핸즈온 워크숍과 디지털 교육 코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기술, 클라우드 적용 방법 및 프로세스, 클라우드의 혜택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AWS 자격증 교육, CCoE(Cloud Center of Excellence)라는 대한항공 내 클라우드 혁신조직의 클라우드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심화 교육도 진행한다.

이노베이션 랩 파워드 바이 AWS는 대한항공 임직원이 자유롭게 알렉사(Alex) 연동기기를 비롯해 AWS IoT 서비스, 음성인식, 안면인식 기술을 사용하면서 다양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실험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국내 대기업 및 전세계 대형 항공사 최초로 전사 정보기술(IT) 시스템을 AWS 클라우드로 전환을 발표한 바 있다. 총 3단계 중 1단계 마이그레이션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현재 2단계를 수행 중이다.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IT부문 부사장은 “대한항공의 AWS 클라우드 이전은 단순한 IT 인프라 변경을 넘어서 대한항공의 모든 조직이 AWS 클라우드라는 공통언어를 사용해 DT를 가속화하도록 조직 문화를 변혁하는 것”이라며 “이노베이션 빌더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우드 전문가를 양성하고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임진식 AWS 코리아 교육사업본부 총괄상무는 “대한항공 직원들의 클라우드 기술력을 향상하고, 새로운 혁신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비즈니스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AWS는 AWS 클라우드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교육 활동을 통해 이노베이션 빌더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도록 적극적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