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 [사진=KAIST]
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 [사진=KAIST]

카이스트(KAIST)가 제조 특화 인공지능(AI)을 메타버스 안에서 제조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수 있는 체험공간인 ʻ제조AI 메타버스 팩토리 체험관ʼ을 개소했다. 

1일 개소한 체험관은 KAIST K-Industry4.0추진본부와 제조AI빅데이터센터가 운영을 맡는다. 디지포레는 체험관 구축에 필요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일체를 KAIST에 기부하고 운영을 위한 기술을 지원한다. 

KAIST는 증강현실(AR) 장비를 착용한 사용자들이 플라스틱 나사를 제조하는 메타버스 공장에 방문하는 내용으로 체험관을 꾸렸다. 메타버스 상에서 사출성형기를 직접 가동해 볼 수 있으며, 플라스틱 나사를 생산하는 과정을 실제 제조현장과 동일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제조데이터 수집 변수를 제조AI가 분석해 불량의 원인을 탐지하고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제조AI 분석도 가상공장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조데이터는 AI 중소벤처 제조플랫폼(KAMP)에서 개방한 실제 제조현장 사출데이터를 원용해 활용한다. 

김일중 KAIST 제조AI빅데이터센터장은 “다양한 업종의 제조현장에 적합한 최적의 AI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것은 우리나라 제조업 경쟁력 향상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