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MBTI검사와 함께 다양한 심리테스트를 이용해 우울증조기증상과 조울증 등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3종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수강 취지는 극심한 스트레스, 사회적인 압박으로 인한 심리적인 우울감 등, 각종 요인이 심리증상을 일으켜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이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체계적인 심리치유·상담기법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 회원가입하여 총 3과정까지 신청하면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 수강료(90만원), 시험응시료, 교재·시험예상문제가 모두 전액 면제 되는 방식이다. 학습자는 PC와 모바일 환경으로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학습에 임할 수 있으며, 비대면으로 언제든지 자기계발에 몰두할 수 있는 점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도 유행 중인 MBTI테스트란 사람의 성격을 16가지의 성격유형별로 분류하는 검사방식의 일종으로, 온라인을 통한 MBTI궁합표·연애테스트와 퍼스널컬러MBTI 및 MBTI짤·팩폭 등 다양한 정보를 찾는 이들이 많다. 이는 내담자의 심리상태 파악을 통해 심리치유에 활용되거나 진로적성검사·인적성검사 등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우울증은 단순한 우울감을 느끼는 수준이 아닌 장기간 지속되어 일상에 영향을 끼치는 증상이며, 여성의 산전·산후우울증과 갱년기우울증 및 육아우울증 등의 종류가 있다. 조울증(양극성장애)은 우울증과 과도한 기쁨을 표출하는 조증이 번갈아 발생하는 증상을 뜻하며, 각 증상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어 극심한 감정기복이 발생할 수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배워볼 수 있어 우울증 극복방법을 찾는 이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는 MBTI 및 MMPI검사와 다면적인성검사(TCI검사)를 포함한 여러 심리테스트 학습을 통해 개인의 소통방식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원활한 의사소통에 유용하다. 또한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은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긍정의 힘을 통해 노인·중년우울증 극복 및 감정조절장애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

그 밖에도, 편집증(망상장애증상)과 조현병초기증상 개선을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 학습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의 트라우마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 고혈압증상 예방 방법 중 하나인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화병·분노조절장애증상 개선에 유용한 분노조절상담사도 있다.

더불어 여성·남성갱년기증상과 여자·남자권태기증상으로 발생하는 가족관계의 문제 해결 상담을 위한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아기·유아자폐증상과 틱장애·ADHD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유용한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청소년 우울증테스트 및 상담에 활용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도 있다.

교육원은 임신초기증상 태교 활동에 유용한 정서안정의 음악과 불면증·기면증의 수면장애증상 개선에 활용되는 성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컬러테라피를 위한 색채심리상담사, 무료운세를 통해 직업적성에 활용될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가 있다. 앞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의 스펙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심리상담센터 및 우울증상담센터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국제자격검정원’은 영유아발달검사, 다중지능검사, 지문적성검사를 비롯하여 니프티검사, 산전검사 등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도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으며, 종합심리검사(풀배터리검사)와 문장완성검사 등의 심리검사에 대해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53종 수강료를 전액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