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용불안과 취업난 등으로 인해 전망 좋은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취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는 추세다. 이에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복지 분야 종사자의 자기개발, 관심자의 취업 경쟁력을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언제 어디서나 수강 가능한 55종 온라인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취지는 평생 일자리, 은퇴 후 직업을 알아보거나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전문 분야 학습의 기회와 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원하는 업무에 성공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 및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간단하고 수월하다.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가입경로를 뉴스기사로 선택만 해도 90만원 수강료가 자동으로 면제되어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으며, 스마트폰·PC로 4~6주간 수강 가능하다.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 및 요양보호사구인구직을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스펙업에 용이하다. 특히 무료교육은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등 신청과 무관하게 진행된다.

교육원에서 추천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체계적인 심리학을 배워볼 수 있는 목적에 있어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중요한 대인관계 형성, 공감능력과 소통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문화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문화 소외계층의 이해심과 복지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운영 정책도 학습이 가능해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떠오르는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더불어 가베지도사와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은 육아 활동을 비롯해 베이비시터·아이돌보미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업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으며, 다양한 심리검사테스트 도구 활용법으로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유용한 발달평가지도사,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및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관련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언어발달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도 있다.

최근 지속적인 공교육 확대로 전망 좋은 방과후 학교 강사직을 찾는 이들에게 주목받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수채화 그리기 및 보태니컬아트 등의 미술을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 쿠킹클래스 및 쿠키클레이를 통한 요리 수업의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 바이시클 및 마술카드 관심자에게 추천하는 마술수업의 마술교육지도사 과정이 있다.

또한 엄마표 생활영어에 유용한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 흥미로운 역사 공부를 돕는 세계사지도사와 한국사지도사, 중국어성조 연습 및 방과후수업 방식 운영도 배워보는 초등중국어지도사, 창의력 증진을 돕는 IT·과학 수업의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 및 창의과학교육지도사가 있다.

그 외에 독서토론과 공부 잘 하는 법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성공적인 자기계발의 습관을 돕는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 영재 교육과 부모 역할을 배워보는 영재창의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큐넷 청소년상담사의 역량을 돕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 과정이 있다.

교육원에서는 취업준비생, 직장인을 위한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이 중 면접 기술과 조직 구성원의 갈등 해결을 돕는 스피치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사회 초년생에게 유용한 마케팅기획전문가와 사무행정전문가, 특기 적성을 알아보는 이들에게 인기를 받는 인스타 글씨체 연습의 캘리그라피지도사도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의 습득이 가능해 사회복지공무원,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센터 및 2021년 요양보호사자격증 시험일정·가족요양 등을 찾는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으며, 학점은행제를 병행하더라도 취득 제한이 없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은 의료사회복지사,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이버교육센터,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도 조건 없이 55과정 무료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장애인복지카드, 지드림카드, 컬러풀드림카드 신청과 무관하게 자격증 취득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