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가 많아짐에 따라 우울증과 조울증을 겪거나 치매초기증상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기에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국제자격검정원’은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심리예방 교육의 심리상담사, MBTI성격검사 학습의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5가지 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전액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교육원 담당자는 “현재까지도 많은 현대인들이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지만 정작 이를 해소할 방법을 찾지 못해 장기간 고통을 받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교육원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필요한 심신안정, 능숙한 의사소통을 통한 정서적 교감 형성 등에 중요한 교육을 아낌없이 제공하여 원활한 일상생활 복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전했다.

무료수강 대상자는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된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시 가입경로를 ‘뉴스기사’로 선택만 해도 최대 90만원 수강료 면제 혜택이 제공되며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체계적인 기초 이론과 다양한 사례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스마트폰 및 PC(컴퓨터·노트북)를 이용해 무료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현장 경험이 많은 강사의 수업방식이기에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은 특징이 있다. 특히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이 가능한 이점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학습 문의를 위한 카카오톡과 대표전화 무료상담이 마련되어 시험 합격률을 높여주고 있다.

MBTI란 4가지의 선호도를 바탕으로 16가지의 성격유형별로 구분하는 심리검사의 일종이다. 현재까지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면서 심리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최근 퍼스널컬러 MBTI테스트, MBTI 궁합표 연애테스트와 꽃 MBTI 등 MBTI종류 모음을 알아보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은 MBTI테스트와 함께 TCI검사, 다면적인성검사와 로샤검사를 배워 타인과의 소통방식 이해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우울증은 우울한 감정이 장기간 지속되어 심리적, 신체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증상을 뜻한다. 이는 여성 갱년기우울증, 산전·산후우울증을 비롯해 육아우울증, 중년우울증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이로 인해 불면증과 수면장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우울증자가진단으로 확인하는 이들이 많다. 앞서 언급된 우울증과 비정상적으로 들뜬 상태인 조증이 번갈아 발생하는 것을 조울증이라 하며, 해당 증상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어 양극성장애로도 불린다.

치매는 후천적으로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에 문제가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는 중풍초기증상과 연관된 혈관성치매, 알콜중독으로 인한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 루이소체치매가 있다. 또한 신경세포의 노화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 파키슨병초기증상과 알츠하이머초기증상도 존재한다. 이는 예방이 우선적이며, 치매예방법 및 게임 등의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치매는 신체와 정서의 변화로 감정기복이 심한 조울증, 감정조절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으며,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와 관련된 우울증초기증상과 공황장애초기증상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노인심리상담사는 치매 검사 및 예방 교육을 통해 노인우울증 등 극복에 유용하며, 긍정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는 삶의 동기부여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상담을 위한 외상심리상담사, 조현병초기증상과 거식증초기증상 등 왜곡된 인지 변화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고혈압 증상 예방의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임신초기증상 및 임산부우울증에 대한 이해와 태교 활동을 도울 수 있는 성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집나무사람검사(HTP검사해석)와 색깔심리테스트를 통해 강박증(강박장애)과 기분부전장애 개선에 유용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과정도 있으며, 앞서 국제자격검정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이력서 기재가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 창업,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고,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