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 찾는 재테크족 인기…신협, “나만의 시드머니 중요”

신협 모바일 뱅킹 앱 '온뱅크' 가입자가 115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신협]
신협 모바일 뱅킹 앱 '온뱅크' 가입자가 115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신협]

2021년 상반기가 지났다. 코로나19로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전반이 위축되면서 주식이나 가상화폐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도 많아졌다.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 대출)’이나 ‘빚투(빚내서 투자)’ 등의 단어가 일상적으로 자리한 지 오래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럴 때 안정적인 금융 포트폴리오를 세우고 ‘시드머니’를 만드는 게 우선이라고 조언한다. 시드머니는 투자를 위한 발판이 되는 종잣돈이다.

보통 시드머니 마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실천방법 중 하나는 시중 은행의 예적금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다. 보통 예적금 상품은 이율을 기준으로 선택하는데, 모바일 앱(App) 등을 이용하면 추가 금리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신협의 경우 가입자 115만명을 돌파한 자사의 모바일 앱(온뱅크) 계좌 개설 건수 상위 10개 중 6개가 모바일 전용 상품이다. 

순서대로 ▲유니온정기예탁(1위) ▲e-파란적금(3위) ▲유니온정기적금(5위) ▲유니온자유적립적금(7위) ▲드리밍박스(9위) ▲레이디4U적금(10위)이다. 조금 더 높은 이율을 위해 알뜰 재테크족이 절세 및 이율 혜택을 위해 몰린 것이 이유로 보인다.

온뱅크 앱을 통해 가장 많이 개설된 금융상품은 ‘유니온정기예탁’이다. 유니온 시리즈는 지역신협 방문 없이 모바일을 통해 비과세 혜택(이자 소득세 14% 면제, 농어촌특별세 1.4% 부담)을 누릴 수 있어 인기가 높다.

기본 금리도 전국신협 평균 예금 금리를 따라 시중은행 대비 높은 이율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신협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급여이체 등 간단한 우대조건 만족 시 최대 0.6%의 우대 이율을 제공하는 ‘e-파란적금, 하루 단위로 정기예탁금(12개월) 절반 수준의 이자를 제공하는 파킹통장 ‘드리밍박스’ 등의 인기가 높다. 

신협 모바일 뱅킹 앱 '온뱅크'
신협 모바일 뱅킹 앱 '온뱅크'

여성 고객 특화 상품 ‘레이디4U’ 적금도 모바일 우대 이율의 혜택이 제공된다. 신협 ’레이디4U적금‘은 만 20세~39세 여성 대상의 온뱅크 전용 상품으로 화장품, 카페, 온라인 쇼핑몰 등 여성 구매 빈도가 높은 3대 업종의 체크카드 사용 금액, 신협 예·적금 가입실적 및 공제 이용 실적 등에 따라 최대 1%의 추가 금리가 제공된다.

월 100만원 범위 내에서 수시 입금이 가능해 지출이 잦고 여유자금이 불규칙한 2030 여성들도 부담 없이 운용할 수 있다.

신협 관계자는 “수많은 재테크 정보가 있지만 예적금을 통해 원금을 잃지 않으면서 원금과 이자를 차곡차곡 저축하여 확실한 시드머니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자신만의 재테크 플랜을 실천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