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담당자 67% “비대면 면접시 환경은 결과에 절대적, 혹은 영향을 많이 끼친다”
환경 중 명료한 음질의 중요성을 가장 중요하게 꼽아
2023년도 비대면 면접 확대 혹은 유지 의사 88%

에이블제이 제공
에이블제이 제공

에이블제이가 기업 채용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AI면접, 화상면접 환경이 면접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스타트업에서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현직 채용 담당자들 9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90명의 채용 담당자 중 49명이 자신이 속한 기업에서 AI면접 혹은 화상 면접을 채용에 활용 중이라고 밝혔고, 그 중 67%가 면접 환경은 결과에 절대적, 혹은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응답했다.

여기서 면접 환경이란 방해 받지 않는 공간, 인터넷 연결 속도, 웹캠 화질과 조명, 마이크 음질을 말한다. 위의 면접 환경을 세분화 하여 각 채용 담당자들이 느끼는 영향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명료한 마이크 음질(77%), 끊김 없고 빠른 인터넷(70%), 방해받지 않는 독립 공간(67%), 표정이 잘 드러나는 웹캠 화질과 조명(63%)순으로 영향을 많이 받거나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답변했다. 

반면 영향력이 미미하다 혹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응답한 채용 담당자의 비중은 끊김 없고 빠른 인터넷(14%), 방해받지 않는 독립 공간(6%), 표정이 잘 드러나는 웹캠 화질과 조명(6%), 명료한 마이크 음질(4%)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3년도 채용에 있어 AI면접, 화상면접 활용 대상이나 빈도를 확대/축소할 계획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비슷하게 유지할 계획(76%), 확대할 계획(12%), 아직 모르겠음(8%), 축소할 계획(4%) 순으로 응답했다.

AI면접, 화상면접 전문공간 인터뷰 박스를 운영하는 에이블제이 관계자는 “본 조사를 통해 생각보다 많은 채용 담당자들이 비대면 면접에 있어 면접 전달력과 집중력을 좌우하는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코로나 19가 엔데믹을 맞아가는 시점에도 장점이 많은 비대면 면접을 유지하거나 확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인터뷰박스를 통해 많은 취준생, 경력 이직자들이 면접에서 후회없는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공정하게 평가하고 채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 연구 및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블제이 인터뷰박스는 2023년 3월 기준, 서울(강남, 신촌, 종로, 서울대, 건대, 고려대) 및 부산 서면까지 전국 7개 지점을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