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플라이어 보고서, 이커머스 앱 설치수 평균 25% 증가

[source=shopify]
[source=shopify]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쇼핑형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국내 소비자들이 쇼핑 앱(App)에 40% 더 많이 접속한 것으로 조사됐다.

앱스플라이어가 발간한 ‘쇼핑 앱 마케팅 현황’ 리포트에 따르면, 개별 국가별 차이는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쇼핑 또는 전자상거래(e커머스) 앱의 설치 수, 세션, 평균 구매량 등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온라인 쇼핑 증가세가 가장 큰 나라 중 하나인 한국은 팬데믹으로 탄력을 받아 온라인 쇼핑 앱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쇼핑 앱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앱 세션을 살펴보면 앱 세션이 올 1월에서 6월까지 40% 증가했다.

단순히 접속량이 많은 것뿐 아니라 국내 쇼핑 앱의 유저당 평균 수익은 2월 대비 5월에 약 20% 증가하며 앱 이용자가 구매를 하더라도 더 많은 금액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수치로는 전세계 이커머스 앱 설치 수는 25% 증가했다. 코로나의 영향이 매우 컸던 미국의 경우 2020년 2월과 비교했을 때 5월에 이커머스 앱 설치 수가 8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UA비용 트렌드 [데이터 정규화 처리, 앱스플라이어 보고서인용]
모바일 UA비용 트렌드 [데이터 정규화 처리, 앱스플라이어 보고서인용]

중남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커머스 앱 설치 수가 2020년 2월 대비 5월에 93% 증가하며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다. 동기간 유럽은 약 64%, 중동아프리카는 약 44% 증가했다. 

도시 봉쇄 등이 엄격히 진행되어 오프라인 활동이 어려운 지역과 그간 오프라인 쇼핑이 대세였던 지역에서 특히 급격한 상승을 보였다.

쇼핑 앱의 호황은 단순히 시대적 흐름에 기인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상반기 동안 기업의 마케터들은 광고 지출을 줄이는 것보다는 확대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경우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됐던 3월에 2월 대비 모바일 유저유입(UA) 비용이 약 3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월 이후로도 계속해서 코로나 유행 전보다(2020년 2월) 지출한 비용이 많았다.

특히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모되는 앱 설치 관련 마케팅 활동보다 기존에 자사의 앱을 방문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리타겟팅 광고에 집중하며 마케팅 효율성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한국에서 리타겟팅 전환율은 올 2월 이후 안드로이드, iOS 플랫폼 모두 우상향 트렌드를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