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중장기 기술발전로드맵(기술발전지도2035)의 스마트 공장 CG [이미지=ETRI]
ETRI 중장기 기술발전로드맵(기술발전지도2035)의 스마트 공장 CG [이미지=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디지털 제조 분야 산학연 전문가의 경험과 식견을 모아 스마트팩토리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도서 ‘스마트 팩토리 : 미래 제조 혁신’을 발간했다.

ETRI는 미래 제조 혁신을 위한 비전과 구체적 실천 방향을 제시한 이번 도서가 국내 스마트팩토리 산업 방향 설정과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했다.

책은 크게 3부로 나눠 제1부 혁신과 전략에서는 스마트팩토리의 발전 현황과 국내외 정책, 기술개발에 대해 살펴보고 제2부 미래 비전과 진화 방향에서는 인공지능과 융합된 미래 제조가 변화시킬 산업과 인간과 로봇이 협업하는 자율공장에 대해 다뤘다.

제3부 기술과 인프라에서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성하는 기술과 인프라를 사례로 소개됐다. 

디지털전환이 왜 산업 혁신에 중요한지를 논의하고 스마트팩토리 확산 방향과 운영 전 주기에 필요한 인공지능(AI), 5G, 블록체인, 로봇, 디지털트윈(DW), 증강현실(AR), 소프트웨어 테스트 등의 첨단 기술과 인프라의 미래 비전과 함께 산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의 진화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게 했다.

ETRI 김명준 원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미래 비전과 전략을 고민해야 하는 기업은 물론, 정부 정책 담당자에게 이 책의 저자들이 전하는 심층적인 전략과 혜안은 그 무엇보다도 소중하고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스마트 팩토리를 중심으로 미래 제조 혁신의 변화와 방향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에게 이 책이 길라잡이가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