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rockwell automation]
[source=rockwell automation]

모든 산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을 받고 있다. 생명과학 산업은 전세계 API 공급망에 대한 위협을 겪고 있으며 유망한 치료법으로 홍보되는 의약품에 대한 예기치 않은 수요로 의약품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생명과학 기업은 오래전부터 협업을 연구실, 크린룸 및 생산 현장의 혁신과 생산성을 위한 필수 요소로 주목해왔다. 일반적으로 주로 협업이 이뤄지는 산업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프로토콜을 구상하고,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팬데믹이 전세계적으로 유행했을 때 생명과학 제조업체들은 어떻게 하면 중요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면서 시설에서의 대면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을지에 대한 도전과제에 직면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프로토콜에 부합면서 협업과 근로자의 기술 지원 경험을 개선하는 해결책으로 원격 가상 지원 툴이 주목을 받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페이스타임(FaceTime)으로 친구와 대화하듯이 전화나 태블릿으로 기술 전문가와 협업한다고 상상해 보자. 

이러한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라이브 비디오 피드를 통해 숙련된 기술자가 장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영상통화의 양측에 있는 근로자가 서로 화면을 통해 문제가 발생한 지점을 표시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또 증강현실은 안전한 거리에서 전문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다른 툴로도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를 사용해 주제 전문가가 작업을 수행하면서 단계별 지침을 녹화할 수 있다. 

신뢰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타 직원들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모바일 단말을 통해 가상환경에서 녹화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생상성 높은 협업을 이어갈 수 있다.

개인 공간 유지와 트래픽 흐름의 최적화
사회적 거리두기가 ‘넥스트 노멀(next normal)’이 되면서 제조업체들은 연구실이나 클린룸 같이 환경적으로 통제된 공간에서뿐만 아니라 휴게실, 창고 등 다른 구역에서도 이를 다시 평가해야만 한다.

간단히 말해 프로토콜을 시행하고 근로자 사이의 권장거리를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시뮬레이션은 여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병원 환경에서 환자 관리의 개선을 통해 배운 교훈을 적용하여 생명과학 기업들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SW)와 3D 모델링을 사용해 워크플로우 병목현상을 더 잘 이해하고 개선을 이루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SW를 통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질병이 얼마나 빨리 전파되는지를 모델링하고 잠재적 변화의 영향을 예측할 수도 있다. 가령 직원들이 시차를 두고 시설에 출입하게 함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기 위한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씬 클라이언트 관리 플랫폼을 사용하면 현장에 적은 인력을 배치하고도 공장을 계속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른 모바일, PC나 씬 클라이언트 터미널과 터미널 공유를 허용하면서 작업자가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시각화를 경험하고 시설에 출입하지 않고도 더 많은 구역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 또한 가능해진다.

아울러 씬 클라이언트 관리 플랫폼은 분리된 제어실을 만드는 경제적인 방법을 제공하기도 한다. 직원들은 IT인프라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안전하게 액세스하면서 재택근무를 이어갈 수 있다.

넥스트 노멀 시대에서 제조업체들이 직면하는 다른 도전과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신규 라인을 설치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우리는 가상환경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오늘날 장비를 현장에 납품하기 전에 동적 디지털트윈(DW)을 사용해 가상세계에서 장비의 문제를 해결하는 장비제조기업이 늘고 있다. 일부 업체들은 이 프로세스를 확장하고 가상 시운전을 적용해 장비를 제어 시스템의 실제 작동 로직에 연결하면서 이를 시뮬레이션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다면 어떨까? 그리고 가상 툴을 사용해 여러 장비제조업체의 스키드를 연결하고 실제 작동을 시뮬레이션하고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공장인수시험(Factory Acceptance Test, FAT)을 수행한다면 어떨까? 

가상환경과 디지털 툴은 생명과학 제조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방식 중 일부에 불과하다. 우리는 실제 세계에서 새로운 업무방식을 배우고 있다. 기술 발전과 함께 협업,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글 : 데이브 샤프(Dave Sharpe) / 글로벌 인더스트리 디렉터 / 로크웰오토메이션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