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환경서 모의 테스트, 장거리 관제 가능

기계연이 개발한 무인작업기계 가상시험 프로그램 실행화면과 실제 시험을 수행하는 모습 [사진=기계연]
기계연이 개발한 무인작업기계 가상시험 프로그램 실행화면과 실제 시험을 수행하는 모습 [사진=기계연]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한국기계연구원이 LS엠트론과 산업용 작업기계에 가상현실(VR) 기술을 도입해 작업 환경을 무인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기계연 스마트산업기계연구실 차무현 책임연구원 연구팀이 LS엠트론과 손잡고 개발한 이 무인기술은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 가상환경에서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모의시험기술과 장거리에서도 무인작업을 관제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사용자가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작업경로를 지정하면 3D 가상 작업환경에서 무인작업과정을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다.

환경인식과 경로제어 등 무인화 핵심성능을 가상으로 시험할 수 있어 실제 필드시험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다는 게 기계연의 설명이다.

유압 액츄에이터 작동지연과 같이 대형 작업기계의 구체적인 운영특성까지 반영할 수 있는 자율주행 제어알고리즘 시험기법도 적용됐다.

실제 운영 중인 무인화 작업기계와 연동해 장거리 카메라 영상을 이용한 원격조작과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차량통제도 가능하다. 

이 오픈소스를 활용한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됐으며 농업용 트랙터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용 작업기계의 무인화 운용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을 이전받은 LS엠트론은 향후 자율주행 중대형 트랙터 개발과 스마트팜 서비스화 기술에 이를 활용할 계획이다.

차무현 책임연구원은 “산업용 작업기계의 무인화 수요와 더불어 상용화를 위한 안전/신뢰성 요구사항도 점차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장 필드시험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시나리오의 사전시험이 가능한 데다 데이터도 축척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