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한전KDN이 자체 개발한 ‘이파워 크립토(ePower Crypto)’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암호모듈 인증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파워 크립토는 전력계통 통신데이터 암호화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SW) 암호모듈이다.
암호모듈 인증(KCMVP)은 국가·공공기관의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정보보호 제품에 탑재되는 암호모듈의 안전성과 구현 적합성 등을 검증하는 제도다.
14일 한전KDN에 따르면, 이번에 추가 인증을 취득한 12종의 모듈은 이파워 크립토가 갖고 있던 기존의 윈도, 리눅스 등 20여종의 운영환경(OS)을 지원하는 암호·복호화 성능 등이 있다.
여기에 사업부서의 요청을 반영한 지능형계량인프라(AMI)와 배전 분야 신재생 단말기기를 지원하는 기능의 추가 인증을 획득했다.
한전KDN은 이번 인증으로 암호모듈의 보안 수준과 성능이 향상되면서 전력계통 전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암호모듈 포트폴리오 구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전KDN 전력ICT연구원 정수옥 원장은 “전력시스템에서 암호모듈은 백신과 같은 존재”라며 “국내 유일의 에너지ICT 공기업인 한전KDN의 이파워 크립토가 에너지 산업 전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정부·공공기관 절반 이상 정보보호 전담조직 없다”
- 외교부 발행 뉴스소식지로 위장한 악성파일 발견 ‘주의보’
- 구글, 내년부터 구글플레이에 개인정보 수집 공지 확대
- 바이러스 팬데믹이 견인한 데이터센터의 미래, ‘컴포저블 데이터센터’ ①
- 펜타시큐리티, 디지털 자산 관리 위한 MPC 솔루션 론칭
- 케이사인 ‘위즈패스’, TTA GS인증 1등급 획득
- 산업부·국정원, 8개 발전사와 ‘발전제어망 보안관제’ 연구개발 추진
- 펜타시큐리티 IoT 암호모듈, KCMVP 인증 획득
- 삼성,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서 고효율 스마트홈·스마트빌딩 솔루션 선봬
- “데이터센터 전력시스템 설계의 핵심은 가용성·효율성·확장성 확보”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