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제 사이버보안 협약안인 ‘파리콜(Paris Call for Trust and Security in Cyberspace)’에 미국이 참여한다. 파리콜은 80여개 국가의 비영리 단체와 대학,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수백여개의 기술회사가 참여해 사이버 공간의 신뢰와 보안을 위한 전세계 공통의 규범을 마련하려는 협약이다.

파리콜은 지난 2018년 탄생했지만 미국은 동참하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페이스북, IBM 등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다수 참여했으나 당시 트럼프 행정부가 참여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이달 열린 파리평화회담에 참석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만난 후 파리콜 참여를 선언했다. 미국 백악관의 성명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은 회담을 통해 양국의 우주협력 확대와 함께 사이버보안 분야의 국제협력 강화에 합의했다. 

백악관은 성명서를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 책임 있는 행동 규범을 발전시키고 촉진하기 위해 프랑스를 비롯한 각국 정부, 민간 부문과 전 세계 시민 사회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기대한다”며 “여기에는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와 협력해 파괴적이고 불안정한 사이버 활동에 관여하는 국가의 책임을 묻고 책임을 지는 것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은 NATO 사이버 정책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전세계 30여개 이상의 국가와 랜섬웨어 방지를 위한 국가간 협력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사이버 범죄자를 은닉한 국가에 대한 책임을 묻는 문제를 G7 의제에 올릴 계획이다. 

파리콜은 ▲개인과 인프라 보호 ▲인터넷 보호 ▲선거 과정 방어 ▲지적 재산 보호 ▲악성 소프트웨어와 확산 방지 ▲디지털 라이프사이클 보안 강화 ▲사이버 위생 지원 ▲보복 해킹 금지 ▲국제 사이버 규범 촉진 등 9가지 원칙과 ‘파리콜연락허브’, ‘파리콜워킹그룹’으로 구성돼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