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가 국내기업의 AI도입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미지=테스트웍스]
테스트웍스가 국내기업의 AI도입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미지=테스트웍스]

테스트웍스가 ‘AI 도입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여준 인공지능(AI) 도입 분야는 메타버스와 스마트팩토리로 각각 26%와 19%가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을 표시했다.

활용 단계별로 살펴보면 기획 단계가 72%로 가장 많았고, 신성장 동력으로 고려한다는 응답이 36%,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이 31%를 차지해 향후 활용 사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을 보여줬다. 

또 AI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외부와 협력하고자 하는 서비스로는 데이터 수집(36%)과 라벨링(20%)이 꼽혔으며, 응답자 중 84%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수집/가공할 계획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는 학습용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 중심 AI’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71%의 응답자가 AI 모델 개발을 위해 유사한 데이터에 대한 구매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AI 비즈니스를 위한 협력 기업으로는 일부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이 34%, 전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47%를 차지했다. 이는 원스톱 솔루션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음을 보여준다. 

3D데이터의 활용 증대도 발견됐다. AI 활용 데이터의 유형도 다양해져 기존 이미지나 영상, 텍스트에 이어, 3D데이터의 활용에 대해 15%의 응답자가 관심을 나타냈으며, 특수 데이터인 3D 라이다와 4D 등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다른 한편으로 외부 데이터 수집 가공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 중 만족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59%였다.

평가 항목 중 단연 두드러진 것은 ‘가격’으로 만족의 원인에서도, 불만족의 원인에서도 각각 49%, 50%로 주된 요소를 차지했다. 가격 이슈 다음으로는 ‘데이터 품질’, ‘성능’, ‘납품 기한 준수’ 등이 차지했다.

이번 보고서는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 참여·관람 기업 중 ‘현재 인공지능(AI) 서비스를 도입 및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한 458명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