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텔아비브 인텔 오피스 [사진=로이터]
이스라엘 텔아비브 인텔 오피스 [사진=로이터]

인텔이 인공지능(AI) PC 개발자 프로그램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AI PC 개발자 프로그램은 인텔의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인텔은 2025년까지 1억대 이상으로 성장이 예측되는 AI PC를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구현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인텔 AI PC 개발자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독립소프트웨어개발사(ISV)를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으로,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를 탑재한 개발자 키트와 각종 도구, 워크플로우 및 AI 배포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개발자가 규모에 맞춰 새로운 AI 기술을 쉽게 채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업데이트된 개발자 리소스 페이지에서는 개발자가 AI PC와 PC용 툴킷, 관련 자료, 교육 프로그램을 모두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발자는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AI, 머신러닝(ML)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최적화하고, 신규 사용 사례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카를라 로드리게즈 인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생태계 지원 부문 총괄은 “인텔은 생태계와 협업함으로써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의 큰 진전을 이뤘다”며 “이제 AI PC 개발자 프로그램 추가로 대규모 ISV 외에도 범위를 확대해 중소규모 벤더와 개인 개발자도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텔은 AI PC 가속 프로그램에 독립하드웨어공급업체(IHV) 프로그램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IHV가 AI PC용 하드웨어를 최적화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인텔 AI PC 생태계 조성을 위한 AI PC 개발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사진=인텔]
인텔 AI PC 생태계 조성을 위한 AI PC 개발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사진=인텔]

인텔 IHV 파트너사는 인텔 오픈 랩스에 접속해 하드웨어 솔루션·플랫폼 개발 단계 초기에 기술과 공동 엔지니어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텔은 IHV 파트너가 기술을 테스트하고 최적화해 출시할 때까지 최대한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레퍼런스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매트 킹 인텔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생태계 담당 수석 디렉터는 “이미 전세계 150개 하드웨어 공급업체가 AI PC 가속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며 “인텔은 혁신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광범위하고 개방적인 개발자 생태계로 확장할 수있는 기회를 가져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텔은 지난해 10월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AI PC 시대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AI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툴킷을 제공하고 있다. 12개 글로벌 OEM의 230개 제품에 채택된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를 통해 2024년까지 300개 이상의 AI 가속 기능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