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E 프로라이언트 컴퓨트 XD680 [사잔=HPE]
HPE 프로라이언트 컴퓨트 XD680 [사잔=HPE]

HPE가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EX’ 솔루션과 대규모언어모델(LLM) 학습과 자연언어 프로세싱(NLP), 멀티모달 모델 학습에 최적화된 시스템 2종을 포함한 새로운 HPC·인공지능(AI) 인프라 포트폴리오를 발표했다.

HPE에 따르면,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EX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전체 리더십급 HPC 포트폴리오 신제품은 글로벌 난제 해결에 기여하는 연구기관과 소버린 AI 이니셔티브를 개발하는 정부 기관을 위해 설계됐으며, 100% 팬리스 직접수냉방식(DLC) 시스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더욱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EX4252 2세대 컴퓨팅 블레이드는 단일 캐비닛에서 최대 9만8304개의 코어를 제공할 수 있다. 8개의 5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를 탑재해 동일한 공간 내에서 더 높은 성능의 컴퓨팅을 실현하는 CPU 집적도의 이점을 극대화한다. 

또 HPE는 단일 캐비닛에 최대 224개 엔비디아 블랙웰 GPU 탑재가 가능한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EX154n 가속기 블레이드도 선보여 슈퍼컴퓨팅 워크로드 완료까지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했다.

각 가속기 블레이드는 엔비디아 GB200 그레이스 블랙웰 NVL4 슈퍼칩을 탑재하며, 엔비디아 NV링크-C2C를 통해 2개의 엔비디아 그레이스 CPU와 통합된 4개의 엔비디아 NV링크 연결 블랙웰 GPU를 사용할 수 있다.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EX4252 2세대 컴퓨팅 블레이드는 내년 봄에,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EX154n 가속기 블레이드는 내년 말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HPE 슬링샷 인터커넥트400은 초당 400GB의 네트워크인터페이스컨트롤러(NIC), 케이블, 스위치를 제공하는 차세대 엑사스케일 지원 시스템으로 이전 세대보다 2배 빠른 회선 속도는 물론 자동화된 혼잡 관리와 초저 테일 레이턴시를 위한 어댑티브 라우팅 등의 기능을 통해 더 적은 네트워크 인프라로 대규모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다고 HPE는 소개했다.

이 버전의 HPE 슬링샷은 내년 하반기부터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 EX 시스템 기반 클러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 스토리지 시스템 E2000은 전세대비 입출력(I/O) 성능을 2배 이상 향상하고, 오픈소스 러스터 파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I/O 작업 중 유휴 시간을 줄여 컴퓨팅 노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E2000 스토리지 시스템은 내년 초부터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 EX 시스템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HPE는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 실행의 사용자경험을 개선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의 출시도 밝혔다.

시스템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전력 소비를 조절하며 슈퍼컴퓨팅 인프라에서 다양한 워크로드를 유연하게 실행할 수 있게 하는 HPE 크레이 슈퍼컴퓨팅 사용자 서비스 소프트웨어 현재 사용 가능한 버전으로 제공된다. 

함께 발표된 HPE 프로라이언트 컴퓨트 XD680 서버, HPE 프로라이언트 컴퓨트 XD685 서버는 LLM과 NLP, 멀티모달 학습에 최적화한 점이 특징이다. HPE 프로라이언트 컴퓨트 XD680 서버는 복잡한 AI 학습, 튜닝, 추론 워크로드 처리에 초점을 맞췄으며, 단일 컴팩트 노드에 8개의 인텔 가우디3 AI 가속기를 탑재해 12월 출시될 예정이다.

HPE 프로라이언트 컴퓨트 XD685 서버는 엔비디아 GPU를 탑재해 대규모의 복잡한 AI 모델에 대한 학습을 가속화할 수 있게 했다. 5개의 랙 유닛 섀시에 8개의 엔비디아 H200 SXM 텐서 코어 GPU 또는 엔비디아 블랙웰 GPU로 구동되며, 내년 초 엔비디아 HGX H200 8-GPU를 탑재해 공급된다.

트리시 댐크로거 HPE 수석부사장은 "소버린 AI 이니셔티브에 투자하는 서비스 제공업체(SP)와 국가들은 발견과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대규모 AI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백본으로 HPC를 점점 더 많이 고려하고 있다”며 “이들은 최고의 HPC 솔루션과 완전 통합형 시스템 제공, 배포, 서비스 분야에서 수십 년간 쌓아온 경험을 활용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가치를 실현하면서 AI 시스템 배포를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HPE에 주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