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클라우드 구독 서비스 추진
KT가 AI스타트업 래블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 클라우드 동반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GPU 구독 서비스(GPUaaS)를 공동 개발하고 사업을 추진한다. 타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위해 KT GPUaaS만의 기능과 기술도 선보인다. 전세계적인 AX 수요 증가로 GPUaaS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고려해 조속한 시일 내에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GPUaaS는 AI 모델 훈련과 같은 고성능 컴퓨팅이 필요한 기업에 GPU 자원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GPU를 직접 보유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기 때문에 누구나 합리적인 비용으로 AI 개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래블업은 AI인프라 운영 관리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GPU 자원을 가상화하고 필요한 곳에 유연하게 할당·관리해 고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GPU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래블업은 수차례 유망 AI스타트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대표 상품인 백엔드닷에이아이(Backend.AI) 솔루션은 아태지역서 유일하게 엔비디아 DGX-레디 소프트웨어(DGX-Ready Software) 검증을 받았다.
KT는 우수한 국내 기업과 연계해 고객 관점의 AX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래블업 신정규 대표는 “운영 체제 단부터 서비스까지 AI솔루션을 제공하는 래블업의 기술과 KT의 노하우를 결합해 기업 고객의 AI 전환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KT 전략·사업컨설팅부문 송승호 SPA본부장은 “KT가 기업 고객의 AI 전환을 도와줄 솔루션을 위해 다수의 파트너사들과 협력하고자 한다”라며 “래블업과 협력해 GPU가 필요한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GPUaaS 서비스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아콘소프트·윈스, PaaS 환경 보안 기술 고도화 ‘맞손’
- MS365 코파일럿, 26개 금융사 내부망 사용 허용
- 과기정통부, 900억원 규모 AI혁신펀드 투자 운용사 모집
- KT, 5G 유심망 하이브리드 양자암호 네트워크 국내 최초 적용
- 빅테크 4분기 실적 ‘실망감’에도…클라우드는 고속 성장 중
- 네이버클라우드, 우정사업본부 DaaS 사업 수주
- 에스넷시스템, 샌드힐컨설팅과 GPU 클라우드 서비스 협력
- 다쏘시스템, 생성AI 융합 '3D UNIV+RSES' 공개
- KT “AICT 맞춤형 구매 프로세스 정립…투명 거래 강화”
- 경기혁신센터, ‘INNOX 오픈이노베이션 4기’ 스타트업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