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풀스택 솔루션 포트폴리오 확장, 데이터센터 시장서 입지 확대

AMD가 서버 설계 전문기업 ZT시스템즈를 인수를 완료했다. [사진=로이터]
AMD가 서버 설계 전문기업 ZT시스템즈를 인수를 완료했다. [사진=로이터]

AMD가 ZT시스템즈 인수를 완료했다. AMD는 ZT 시스템즈의 랙 스케일 기반 클라우드 최적화 설계 전문성을 바탕으로, 엔터프라이즈·하이퍼스케일 고객을 위한 인공지능(AI) 시스템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AMD는 "ZT시스템즈 인수는 강력한 AI인프라에 대한 시장 요구 대응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AI칩과 하드웨어, 네트워킹, 소프트웨어가 긴밀하게 연결돼 AI의 고성능에 대응하면서 비용효율적인 AI 맞춤 시스템 니즈가 큰 상황에서 ZT시스템즈 인수를 통해 AI인프라 역량을 강화해 고객 요구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AMD는 ZT시스템즈 인수로 2028년까지 5,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이터센터 AI가속기 시장에서 입지를 한층 강화하는 전략적 이점을 확보하고 ZT시스템즈의 설계 역량을 통합함으로써 AI인프라의 대규모 구축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ZT시스템즈 인수로 AMD는 반도체부터 랙까지 아우르는 AI 풀 스택 솔루션 제공 역량을 확보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AMD는 증가하는 엔터프라이즈·클라우드 수요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포레스트 노로드 AMD 데이터센터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은 “ZT시스템즈 인수는 AMD의 AI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라며 “ZT시스템즈의 전문 지식을 결합해 데이터센터 AI 시스템의 엔드투엔드 설계·배포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고객에게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MD는 ZT시스템즈의 인프라 제조 부문을 재매각할 계획으로 프랑크 장 ZT시스템즈 설립자가 AMD ZT매뉴팩처링 부사장으로 매각 작업을 이끌게 된다. 더그 황 ZT시스템즈 사장은 AMD 데이터센터 플랫폼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으로 합류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