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과 27일 양일 간 제1차 양자 종합계획 및 양자 산학 클러스터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1차 양자 종합계획 및 양자 산학 클러스터 기본계획은 양자 과학기술 및 양자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5조 및 제24조에 근거해 추진되는 법정계획으로 향후 양자 과학기술 및 양자 산업 육성과 발전을 위한 대한민국의 중장기 정책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는 최상위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4월부터 50여명의 양자 과학기술·산업 분야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종합계획 수립위원회와 4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본계획 수립 위를 구성해 총 40여 차례의 회의를 통해 다양한 과제를 발굴하고 관계부처 의견수렴을 진행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과기정통부의 종합계획 및 기본계획 설명에 이어 산·학·연 대표 전문가가 참여하는 패널 토론과 방청객 의견 청취 및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공청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제1차 종합계획 및 기본계획을 보완한 후 내달 중 양자 전략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삼성, 전영현·노태문 2인 대표 체제 복귀…“경영 안정에 집중”
- 삼성·현대차·연세대 등 산·학·연 참여 ‘K-양자 산업 연합’ 출범
- LG전자·KT, 양자 인터넷 통신 공동R&D ‘맞손’
- 3분기 글로벌 VC 투자 1,207억 달러…AI·인프라 투자 집중
- [그것을 알려주마] 中 인공지능(AI) 10개년 계획 ‘AI+’ 톺아보기
- 노르마, 큐도라와 50큐비트 이온트랩 양자컴퓨터 서비스 협력
- NIA, 양자기술 소부장 보급·활용 지원 본격 착수
- 과기정통부, 내년 예산안 23조7000억원…올해보다 12.9% 늘었다
- KT, 자체 기술 적용된 QKD 장비 국정원 보안인증 획득
김소현 기자
sohyun@itbiz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