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파이낸스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세종파이낸스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토교통부와 의견수렴을 거쳐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 시범사업 주파수 배치안’을 확정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국토부가 추진 중인 C-ITS 인프라 구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C-ITS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통신을 통해 교통위험정보 등을 미리 공유·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도로통신 인프라로, 지난해 8월 과기정통부와 국토부는 다양한 통신방식에 대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2개 기술 모두에 대해 시범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주파수 배치안이 필요했고, 과기정통부는 주파수 이용효율·국제동향·이용안전성·기존 이용자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배치안을 확정하게 된 것이다.

확정된 배치안을 살펴보면 C-ITS로 공급된 70MHz폭(5855∼5925MHz) 중 하위 20MHz폭은 LTE-V2X로, 상위 30MHz폭은 WAVE로 분배한다. 또한 잔여 20MHz폭은 보호대역으로 설정하되 5G-V2x 등 차세대 C-ITS 기술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최우혁 전파정책국장은 “주파수 배치안이 확정됨에 따라 C-ITS 양기술 모두에 대해 시범사업 진행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2027년 완전자율주행 세계 첫 상용화 및 교통안전 제고라는 C-ITS의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처간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