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소프트, '하이퍼프레임'으로 교육센터 시스템 안정성 향상

티맥스소프트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교육센터 시스템이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2022년 클라우드 전환 성공사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여성가족부 산하기관으로, 티맥스소프트의 오픈소스 통합 미들웨어 플랫폼 '하이퍼프레임'을 적용해 클라우드 전환을 이뤄낸 사례다. 

티맥스소프트는 웹서버,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 프레임워크 등 다양한 오픈소스 미들웨어 제품을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해 통합 제공하는 하이퍼프레임을 통해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분기별 교육과정 모집 이벤트 대응 프로젝트에 참여해 교육센터 시스템 서버의 효율성 향상을 책임졌다.

특히 수강신청 기간 교육센터 홈페이지에 수많은 접속자가 집중되는 시점에 하이퍼프레임으로 웹서버, 웹애플리케이션서버 등을 사전 증설하고, 기존 서버의 성능을 고도화해 선제적인 대응 체제를 마련했다.

지난해 5월 클라우드로 전환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교육센터 시스템은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전환 성공사례로 선정됐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진행된 고충상담원 2분기 수강신청은 증설된 서버로 동시간대 접속자가 분산돼 기존에 페이지마다 약 5~10분 정도 접속 지연이나 오류가 발생했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개선된 페이지 로딩 속도를 내면서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했다.

티맥스소프트는 이번 프로젝트를 함께 한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제공사(MSP)와 기관 담당자와 사전 컨설팅을 진행하고, 체계적인 서버 증설 계획, 클라우드 자원 정책 등을 논의하면서 긴밀하게 협업했으며, 이를 통해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업무 및 시스템 운영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

티맥스소프트는 '하이퍼프레임'의 공공 분야 레퍼런스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기 위해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과 오픈소스 확산세에 발맞춰 관련 시장 공략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티맥스소프트 이형배 대표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을 비롯해 수강신청에 참여한 교육생들까지 클라우드 전환 효과를 직접 체감할 정도로 개선된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시스템 안정성을 제고하는 데 하이퍼프레임이 핵심역할을 하면서 강력한 오픈소스 미들웨어 기술력과 제품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됐다는 것이 뜻깊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