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보고서, BNPL·대환대출 등 비즈니스 확장
모바일 기기 결제 선호로 비접촉 카드 출시 확대
플랫폼 경제 활성화, 비대면 문화의 확산 등으로 간편결제 생태계와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향후 주목해야 할 주요 키워드가 공개됐다.
23일 삼정KPMG가 발간한 보고서(간편결제 무한경쟁 시대, 왕관을 거머쥘 승자는?)에 따르면, 빅테크·핀테크를 포함해 휴대폰 제조사, 유통, 배달, 통신 등 비금융업자 모두 국내 간편결제 생태계에서 시장 경쟁에 나서고 있다.
한국은행 조사결과 국내 간편결제 이용 실적은 2023년 상반기 중 일평균 2,628만건, 8,451억원으로 전년동기비 각각 13.4%, 16.9% 늘었다.
간편결제 서비스 방식은 2023년 상반기 신용카드(61.3%), 선불금(32.7%), 계좌(6.0%) 순으로 카드·계좌에 연동해 미리 충전한 선불금을 이용하는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업자 중 전자금융업자는 37개사, 휴대폰 제조사는 3개사로 72.8%를 차지하면서 비금융업자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보고서는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주목할 주요 이슈로 ▲경쟁 심화 ▲오프라인 접점 확대 ▲비즈니스 확장 ▲지급방식 변화 ▲전략 이원화를 꼽았다.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는 휴대폰 제조사, 전자금융업자, 금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구분되는데, 비금융기업의 금융업 진출이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기업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올해 3월부터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정식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카드사들의 오픈페이 출범, QR코드 공동 결제망 구축 등 국내 간편결제 시장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오프라인 접점도 확대되고 있다. 전자상거래(e커머스) 시장의 주요 결제 수단으로 안착한 간편결제는 더 많은 거래액과 결제 데이터가 생성되는 오프라인으로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편의점 CU와 토스, 카카오페이와 오케이포스 등 주요 간편결제 제공 기업들은 파트너십을 체결하거나 지분투자 등을 통해 오프라인 생태계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빅테크를 중심으로 금융 이력 부족자에게 소액 신용을 부여하는 BNPL(Buy Now, Pay Later) 서비스 등으로 비즈니스도 확장되고 있다.
자체 개발한 대안 신용평가모델을 발전시키며 금융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환대출 서비스까지 확장한 것인데, 충성 고객을 가늠하는 대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선불전자지급수단 서비스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급 방식에도 변화가 감지된다. 모바일·PC 등을 이용한 대금 지급 중 간편결제 이용 비중은 사용자의 편의성 선호 등으로 지속 확대 중이며 애플페이의 한국시장 진출로 관련 단말기 보급 확대, 소비자 선호도 증가 등으로 최근 들어 국내 카드사도 비접촉 결제 카드를 잇따라 출시하며 대응하고 있다.
한편, 간편결제 시장의 경쟁도가 높아지면서 선택과 집중에 따라 본업에 집중하거나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으로 이원화되는 모습이 관찰된다.
SSG페이·미래에셋페이·LG페이 등은 수익성 저하 혹은 연관 사업 종료 등에 따라 간편결제 사업을 정리하고 있는 반면, 현대자동차·무신사·스마일게이트 등은 기본 비즈니스와의 시너지 강화의 일환으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탑재하고 있다.
삼정KPMG 핀테크산업 리더 조재박 부대표는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고객 접점 확대 및 서비스 차별화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생태계 확장을 위한 전략적 협업과 투자, 국내외 소비자의 결제 편의성 증진, 후불결제 및 대환대출 등 서비스 확장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e커머스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간편결제사가 오프라인으로 진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간편결제 편리성과 혜택을 기반으로 부정결제 및 개인정보 유출에 대비한 장치 마련과 건전성 강화에도 힘써야 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 IBK기업은행, ‘IBK 퍼스트랩’ 5기 참여기업 선정·발표
-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에 대출비교 서비스 론칭
- “北 해킹그룹, 랜섬웨어 공격으로 수익 창출 집중”
- 리플, 싱가포르통화청 결제기관 라이선스 취득
- 신한카드, 유니온페이와 QR결제 서비스 론칭
-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기반 ’My 현금흐름’ 서비스 론칭
- KT 김영섭, “변하지 않으면 강제혁신…디지털 서비스 우선해야”
- 카카오페이,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서 NFC 기반 태그결제 첫 선
- 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전년비 7.2% 증가…성장세는 둔화
-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넘어 종합 금융 플랫폼 도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