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텍스 VU2P FPGA 기반 FHHL 폼팩터 적용
AMD가 금융·핀테크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AI가속기 ‘알베오 UL3422’를 공개했다. 초저지연 전자거래 프로세싱에 최적화 설계됐으며 다양한 서버에 탑재할 수 있도록 슬림 폼팩터가 적용된 점이 특징이다.
버텍스(Virtex) 울트라스케일+ VU2P FPGA 기반 설계로 금융 거래에서의 핵심 요소인 초저지연 거래 실행을 지원하고 3ns 미만의 FPGA 트랜시버 레이턴시, 틱-투-트레이드(tick-to-trade) 성능 제공하는 이 AI가속기는 다양한 서버와 코로케이션 데이터센터에 적합하도록 FHHL(Full Height, Half Length) 폼팩터로 구현됐다.
특히 전 세대 모델보다 포트밀도와 온보드 메모리·연결 옵션은 줄이면서도 초저지연성은 개선했다. 강력하고 최적화된 네트워크 커넥티비티 코어를 갖춘 새로운 트랜시버 아키텍처로 전자거래 프로세싱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는게 AMD의 설명이다.
AMD 비바도수트를 지원하며 오픈소스 및 커뮤니티 지원 FINN 개발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FINN 컴파일러를 통해 QNN 하드웨어 IP 블록도 생성할 수 있다.
유세프 칼릴롤라히 AMD 어댑티브컴퓨팅그룹 총괄매니저는 “경쟁이 치열한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속도는 생명”이라며 “알베오 UL3422 가속기는 초저지연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모든 규모의 기업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성능은 개선하고 비용 진입장벽은 낮춘 획기적인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인텔·IBM, 클라우드 기반 엔터프라이즈 AI 부문 협력
- 올해 2분기 글로벌 파운드리 산업, 전년동기비 23% 성장 달성
- 삼성, “스페셜티 공정기술로 韓팹리스 HPC·AI 영향력 지원”
- 국내 연구진, CXL-GPU 구조 기술 적용한 AI가속기 개발
- 삼성, 레드햇 인증 CXL 인프라 구축…개발 초기부터 CXL 최적화 지원
- 엔비디아, “라마3 NIM으로 디지털의료 혁신 지원”
- AMD, ‘컴퓨텍스 2024’서 AI가속기 로드맵 공개
- “엔비디아 의존도를 낮춰라”…UA링크·원API 등 개방형 표준 추진
- NIA, 전국 기반 ‘이음5G 테스트베드’ 구축 완료
- 금융·핀테크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AMD, 알베오 UL3524 가속카드 공개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