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초저지연 전자 트레이딩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알베오 UL3524 가속카드를 정식 공개했다.
알베오 UL3524는 전 세대 필드프로그래머블어레이(FPGA) 대비 7배 개선된 지연시간으로 3나노초(ns) 미만의 FPGA 트랜시버 지연시간을 달성하는 금융·핀테크 인프라 환경에 최적화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맞춤형 16나노(nm) 버텍스 울트라스케일+(Virtex UltraScale+) FPGA를 기반으로 구동된다.
64개의 초저지연 트랜시버, 78만개의 LUT로 구성된 FPGA 패브릭 및 1,680개의 DSP 슬라이스를 갖춰 트레이더들이 진화하는 전략과 시장 상황에 따라 설계를 조정할 수 있는 유연한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맞춤형 트레이딩 알고리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고 AMD는 소개했다.
비바도 디자인 수트(Vivado Design Suite) 기반의 기존 FPGA 설계 플로우를 지원하며 사양에 따라 맞춤형 트레이딩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AMD 도메인 전문가들의 글로벌 지원과 레퍼런스 디자인세트가 함께 제공된다.
인공지능(AI/ML) 기술 채택을 보다 간소화할 수 있도록 개발자들에게 오픈소스 기반 커뮤니티 지원 FINN 개발 프레임워크도 제공한다.
파이토치(PyTorch)와 신경망 양자화 기술을 이용하는 FINN 프로젝트는 개발자들이 정확성을 유지하면서도 AI 모델 크기를 줄이고, 하드웨어 설계자산(IP)으로 컴파일 수행도 가능하다. 저지연 성능 개선을 위한 네트워크 모델을 알고리즘 데이터 경로에 통합도 가능하다.
AMD는 “알베오 UL3524 및 핀테크 전용으로 특별히 개발된 FPGA 기술은 전략적 파트너사들이 핀테크 시장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현재 알파데이터(Alpha Data), 엑서지(Exegy), 하이퍼텍(Hypertec) 등의 파트너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다”고 전했다.
AMD 알베오 UL3524 가속카드는 현재 양산 중이며 글로벌 금융 서비스 고객사에 공급되고 있다.
하미드 살레히 AMD 제품 마케팅 디렉터는 “초저지연 트레이딩에서 1나노초는 트레이딩의 수익과 손실여부를 결정한다”며 “가장 낮은 지연시간을 제공하는 FPGA 트랜시버로 구동되는 UL3524 가속카드는 금융시장에서 전례 없는 경쟁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모델”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 KAIST 조힘찬 교수팀, InP 양자점 활용한 초고해상도 QLED 기술 개발
- 항공·우주 애플리케이션 AI 가속화…AMD, ‘버설AI엣지’ 적응형 SoC 공개
- 8인치 팹(Fab) 생산능력, 2026년 월간 웨이퍼 770만장 규모 달성
- AMD, 젠4c 아키텍처 기반 서버용 프로세서 ‘에픽8004’ 공개
- 인텔, 애질렉스 FPGA 포트폴리오 확장…“워크로드 향상·TCO 절감 실현”
- ARM 나스닥 상장 첫 날, 주가 25% 급등…“기업가치 650억 달러”
- ‘아이폰15’ 뭐가 달라졌나…다이나믹 아일랜드 ‘좋고’ USB 차별화는 ‘불만’
- TSMC, “ARM 기업공개(IPO) 공모가 기준 최대 1억 달러 투자”
- 中, 배터리 핵심광물 카드 ‘만지작’…반도체 이어 배터리 전쟁 온다
- AMD, 日 히타치아스테모 차세대 ADAS 솔루션에 MPSoC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