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효율성 강화한 차세대 파운데이션 모델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아마존 노바’를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유럽연합(EU) 지역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마존 노바는 광범위한 작업에서 최첨단 인텔리전스를 합리적 비용으로 제공하는 차세대 파운데이션 모델이다.
이번 출시로 AWS 고객은 교차 리전 추론 기능을 통해 서울, 도쿄, 뭄바이, 싱가포르, 시드니, 스톡홀름, 프랑크푸르트, 아일랜드, 파리 리전에서 아마존 노바를 사용할 수 있다.
교차 리전 추론은 고객이 요청을 보낸 소스 리전을 우선적으로 활용하면서 여러 리전에 걸쳐 아마존 노바에 대한 요청을 자동으로 라우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지연 시간을 최소화해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 교차 리전 추론은 추가 라우팅 비용 없이 소스 리전 기준으로만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예상 비용의 불확실성도 제거한다고 AWS는 설명했다.
이번 발표로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 입력을 처리하는 비용효율적 멀티모달 모델인 아마존 노바 마이크로가 텍스트 전용 모델로 제공되며 광범위한 작업에 대해 정확성, 속도, 비용의 최적의 조합을 제공하는 고성능 멀티모달인 아마존 노바 프로 등을 아태지역 리전과 EU 리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들 모델은 2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자체 데이터, 애플리케이션과 쉽게 통합하도록 하는 아마존 베드록 날리지 베이스와 같은 아마존 베드록의 다양한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AWS는 "아마존 노바 모델은 고객 시스템·데이터와 쉽게 연동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아마존 베드록의 각 인텔리전스 등급의 최고 성능을 보이는 모델들과 비교해 최소 75% 더 저렴한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마존의 고성능 FM을 단일 API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베드록과 통합돼 고객은 아마존 베드록을 사용해 아마존 노바 모델과 다른 모델들을 쉽게 실험·평가해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결정할 수 있다.
로힛 프라사드 아마존 인공일반지능(AGI) 수석부사장은 “아마존 내부적으로 약 1,000개의 생성AI 애플리케이션이 개발 진행 중”이라며 “새로운 아마존 노바 모델은 내부 및 외부 개발자들의 이러한 과제 해결을 돕고 지연 시간과 비용 효율성, 맞춤화, 검색·증강·생성(RAG), 에이전트 기능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면서 강력한 인텔리전스와 콘텐츠 생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카카오헬스케어·구글, 임직원 대상 ‘AI 이노베이션 데이’ 성료
- 올해 MWC 살펴보니…“텔코는 기술 중심 기업으로 진화 중”
- MS, 서울서 AI 기반 비즈니스 혁신 공유
- 주니퍼, GPU·AI서비스 프로바이더 지원 솔루션 출시
- [그것을 알려주마] 최대 실적 ‘엔비디아’ 주가 급등락…무엇이 문제였나
- 빅테크 4분기 실적 ‘실망감’에도…클라우드는 고속 성장 중
- 빅테크 실적발표 마무리…실망감 속 트럼프 관세 정책 ‘예의주시’
- AWS, 딥시크 R1 서비스 개시…생성AI 활용 확장
- AWS, 럭셔리 EV 개발 모빌리티 기업 ‘로터스’에 솔루션 공급
- SQL 분석·생성AI 기능 통합…AWS, 차세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