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테크날러지스는 ‘드래곤윙 IQ9’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사례 확산을 위해 현대차그룹, 어드밴텍 등 다양한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드래곤윙IQ9 시리즈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지능형 컴퓨팅으로 혁신적인 엣지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창출하는 산업 사례를 구현할 수 있다.
드래곤윙IQ9 시리즈는 까다로운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AI 성능을 제공하며, 안전 기능과 설계 유연성으로 고성능과 전력 효율적인 성능을 발휘해 극한 환경에서도 복잡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한다.
AI와 관련해 130억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라마2 모델을 실행하고 초당 12개의 토큰을 생성하며, INT8 조건에서 최대 100 TOPS 성능을 제공한다고 퀄컴은 설명했다.
산업 등급에 대한 안전 아일랜드와 통합된 오류 정정 코드 메모리 및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수준의 하위 시스템은 장치의 안정성과 가동 시간을 극대화한다.
퀄컴 설명에 따르면 드래곤윙 IQ9 시리즈에 기반한 로봇 플랫폼·솔루션 협력의 일환으로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은 드래곤윙 IQ9 시리즈 플랫폼을 기반으로 온디바이스AI, 로봇 통신을 위한 전용 제어 하드웨어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드래곤윙 IQ9 시리즈 기반 통합 하드웨어는 로봇 설계의 용이성과 유연성, 운용 안정성을 제고해 기존 상용 제품을 활용한 로봇 제작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소비 전력 절감과 양산 확보가 용이해 미래 로봇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
어드밴텍은 2024년 엣지 컴퓨팅 환경 혁신을 위한 퀄컴과의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드래곤윙IQ9 시리즈 플랫폼에 기반한 여러 모듈 제품을 준비중에 있다. 협동 로봇 콘크롤러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 가능한 로봇 전용 모듈 및 소형화가 요구되는 의료 장비에 적용 가능한 SOM 모듈,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ITX 모듈이 이에 포함된다.
권오형, 퀄컴 아태지역 총괄 사장(본사 수석부사장)은 “퀄컴은 AI로 인해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산업용 IoT 산업에 중점을 둔 로드맵으로 재정의하고 있다”며 “퀄컴의 산업용 IoT 는 가장 경쟁력 있고 포괄적인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이를 기반으로 퀄컴은 산업용 IoT 분야에서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러 파트너들과 퀄컴 드래곤윙 IoT 솔루션에 기반한 다양한 사용 사례를 개발해 산업용 IoT 생태계 확대를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퀄컴, SK네트웍스와 온디바이스AI 확대 협력…신사업 모델 발굴 도모
- IPO 준비하는 시큐리티플랫폼, “IP카메라·홈네트워크 보안으로 영역 확장”
- 시큐리티플랫폼, 스마트미터 보안으로 日시장 공략 본격화
- 셀룰러 IoT 모듈 출하량 10% 증가…중국·인도 중심 성장세 전환
- ETRI, ITU-T SG20 의장단 7석 수임…시티버스 신규 권고안 승인
- 슈나이더, 내달 ‘AW 2025’서 인더스트리 5.0 통합 자동화 솔루션 공개
-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에 주목받는 ‘케어테크(CareTech)’의 가능성과 한계
- [포토] 국내 강소기업 11개사…제조 강국 日시장에 출사표
- 퀄컴, 스타트업·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QAIPI’ 발표
- AWS, 럭셔리 EV 개발 모빌리티 기업 ‘로터스’에 솔루션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