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 부품, 청색 LED 등 IEC 규격에 부합
삼성전자는 8일 자사 QLED TV가 시험·인증기관인 TUV라인란드로부터 ‘리얼 퀀텀닷 디스플레이’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네오QLED 8K 2종(QNF990/QNF950) ▲네오QLED 4K 4종(QNF90/QNF85/QNF80/QNF70) ▲QLED 4K 3종(QF8/QF7/QF6) 등 총 9개 모델이다.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는 62595-1-6 표준에서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퀀텀닷 필름 등의 퀀텀닷 광학 부품과 청색광 백라이트를 포함해야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TUV라인란드는 삼성전자 QLED TV가 IEC 규격을 충족한다고 평가해 인증을 수여했다. 또 스펙트럼을 측정한 결과 광학 스펙트럼의 형태가 적·녹·청(R/G/B) 3개 색상이 명확히 구분돼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퀀텀닷을 사용하면 파장이 좁고 형광성이 높아 다양한 컬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용이하지만 퀀텀닷이 아닌 일반 형광체를 사용할 경우 한 가지 색에서 여러 스펙트럼이 발생할 수 있다.
퀀텀닷은 머리카락을 수만 분의 일로 나눈 크기의 나노입자로 빛의 파장에 따라 정밀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프리미엄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로 주목받았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손태용 부사장은 “이번 인증은 삼성 QLED가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구조와 성능을 갖춘 진정한 퀀텀닷 디스플레이라는 점을 객관적으로 입증한 결과”라며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신뢰성 확보를 통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구형TV 반납하면 포인트 준다…삼성, ‘OLED로 바꿔보상’ 프로모션
- LGD, TUV라인란드 ‘제품 탄소발자국 방법론’ 인증 획득
- 지난해 국내 웨어러블 출하량 849만대…3년 연속 ‘역성장’
- 삼성,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공급 사업자 선정
- KT, 삼성과 제휴 ‘AI 가전구독 서비스’ 론칭
- 자이오넥스, ISO/IEC27001 인증 획득으로 보안 역량 입증
- 3GPP 기술총회 성료, 한국 의장단 진출 성과
- 정부, AI·반도체 등 첨단산업 표준화·해외인증 지원에 2,475억원 투입
- 올해 CES에서 주목할 키워드는 ‘S·N·A·K·E’
- LG전자 조주완 “B2B·신사업·플랫폼 기반 서비스…전사 매출 50% 이상 달성”
이수민 기자
leesm@itbiz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