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춘천 스카이컨벤션에서 열린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 결성식을 통해 강원특별자치도에 중점 투자하는 강원 지역모펀드가 출자자 모집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역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올해 지역모펀드는 강원, 경북, 부산, 충남에 총 4천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는 충남과 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결성되는 모펀드다. 모태펀드가 600억원을 마중물로 공급하고 강원도와 7개 기초지자체(춘천/원주/강릉/태백/삼척/홍천/횡성), 농협은행이 출자자로 참여해 총 1,056억원 규모의 대형 모펀드로 결성됐으며 강원 지역기업과 강원 7대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달 중 운영위원회를 통해 출자분야를 확정하고 10월부터 자펀드 출자사업을 시작해 강원에 중점 투자하는 1,5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은 “강원은 국내 관광·레저산업의 중심지이자 첨단 전략산업의 성장잠재력을 가진 지역”이라며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를 통해 강원의 7대 미래산업과 벤처·스타트업이 충분한 성장기회를 얻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자본시장에 도입되는 BDC법…벤처투자 활성화 기대와 우려 사이
- 중기부, LP 첫걸음 펀드 출자 공고…400억원 규모 모펀드 조성
- 정부·통신3사 AI 투자협력 선언식…3천억원 규모 자펀드 결성
- 퓨리오사AI, 1,700억원 규모 투자유치…레니게이드 양산 준비
- 벤처투자 촉진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M&A 활성화 조항 정비
- 중기부, ‘K-글로벌모펀드’ 조성 첫 단계…싱가포르 현지법인 설립
- 하나금융, 벤처기업협회와 벤처·스타트업 금융지원 확대 ‘맞손’
- 중기부·부산시, 2,600억원 규모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 조성 착수
- 글로벌 콘텐츠 IP보유기업 키운다…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 출범
- 메이아이·컨트롤엠, F&B 분야 최적화 AI솔루션 개발 ‘맞손’
김소현 기자
sohyun@itbiz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