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속되는 팬데믹 상황에서 기업의 원격근무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사이버보안 공격에 노출되는 상황도 급증하는 추세에 따라 기업들에게 보안 위협을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023년까지 60%의 데이터가 재택근무에 따른 엣지 및 기업 방화벽 외부의 디바이스에서 생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다수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센터 외부에서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원격 근무의 경우 원격 액세스를 허용하도록 구성된 방화벽과 액세스 지점으로 인해 랜섬웨어 공격의 표적이 되기 쉽다. 

마찬가지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랜섬웨어 공격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SaaS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해커들이 엔드유저의 손상된 운영체제를 통과할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를 직접 공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기업은 보안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프로세스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사전대비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비롯해 데이터 보호를 위한 적절한 보안조치를 취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나아가 급격한 데이터 용량 변화와 같은 이상 현상의 여부 등 IT 환경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조직은 필요에 따라 언제든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에 적절한 대비가 필요하다. 

기존 백업 체계만으로 불충분한 실정
허나 기존의 온프레미스 데이터 백업 솔루션은 종종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다수의 조직에서 현재 운영 중인 백업 솔루션이 모든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에 부족한 것 또한 사실이다. 

높은 비용 외에도 유지 관리에 많은 비용과 인적자원이 요구될 뿐 아니라 시스템 운용 시간에 영향을 미치며 비즈니스에 데이터 손실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최근 서비스형 백업(Backup-as-a-Service, BaaS)이 하나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BaaS 솔루션은 기업 내 별도 데이터 백업 솔루션 구축 및 유지 관리없이 클라우드 기반 공급자로부터 백업 및 복구 서비스 구매를 지원해 기존 데이터 백업 솔루션에 대한 현대적인 대안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온프레미스 백업 기능의 한계치에 도달한 조직과 사내 IT인프라에 초기비용 투자를 망설이는 조직을 위해 BaaS는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BaaS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은 외부 공급업체로부터 백업 및 복구 서비스를 구매하며, BaaS는 조직의 현재 백업 또는 스토리지 전략에 따라 시스템을 프라이빗, 퍼블릭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연동할 수 있으며 전적으로 외부 공급업체에 의해 관리된다.

오진욱 지사장
오진욱 지사장

기존 온프레미스 데이터 백업 솔루션 대비 BaaS의 주요 특징은 관리 용이성에 있다.

BaaS 솔루션은 스토리지 디바이스의 교체를 요구하지 않아 수동으로 데이터를 오프 사이트 위치로 이동하거나 무결성 검사 및 중복 제거를 수행할 필요가 없으며 이 모든 것은 BaaS 공급자에 의해 관리된다.

BaaS는 백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테이프 드라이브, 서버 및 기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요소에 비해 저렴해 비용절감 효과가 뛰어난 점도 장점이다.

기업은 백업 미디어 및 안전한 보관(safekeeping)을 위해 미디어를 원격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과 백업 시스템 관리에 수반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특정 공급업체의 일부 BaaS 오퍼링은 규정의 형태로 필요한 데이터 컴플라이언스도 함께 제공한다.

여기에 이른바 ‘잊혀질 권리(삭제권한)’와 전체 콘텐츠 인덱스와 함께 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된다. 또한 랜섬웨어 보호 및 관련 프로세스, 서비스 등이 번들 형태로 제공되어 모든 클라우드 환경에서 백업을 구현할 수 있다. 

BaaS 솔루션은 다양한 수준의 이중화로 인해 보다 간편한 복구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삭제될 경우 백업이 가능할 뿐 아니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다양한 수준의 이중화를 통해 BaaS는 각기 독립적인 위치에 다수의 데이터 사본 저장이 가능하다.

BaaS가 제공하는 다양한 이점을 고려했을 때 대부분의 기업에서 온프레미스 데이터 백업 솔루션에 투자하는 것은 더 이상 바람직하게 여겨지지 않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백업 솔루션은 비용 효율적이고 유지 관리에 상대적으로 적은 자원이 소요되며, 기존 백업 솔루션 대비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시장에서 검증되고 있어 다수의 조직으로부터 기존 온프레미스 백업 솔루션에 대한 하나의 중요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글 :  오 진 욱 / 지사장 / 컴볼트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