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가 마이데이터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보험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마이데이터를 통한 보험 보장 정보 제공과 또래·동일 조건군 비교 서비스는 업계 최초사례라는 게 카카오페이의 설명이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또래나 동일 보험 가입자, 동일 보장 가입자 등의 다양한 비교군의 정보를 제공하고 발생 빈도가 높은 질병이나 치료비에 대한 정보 등을 알려준다.
사용자 스스로 본인 보험의 보장상태나 가입상태에 대해 판단할 수 있고, 추가로 가입한 보험과 관련된 유용한 보험정보도 제공한다.
보험 상품을 추천하기보다는 보험 분석 정보 제공이 주요 목적인 맞춤형 보험정보 큐레이션 서비스로 구성됐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가령 또래가 어떤 보험을 많이 가입했는지 살펴보고 내가 가입한 보험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중 병원비 청구가 가능한 보험이 있다면 어떤 보험인지 알려준다.
다양한 분석 정보 중 나에게 큐레이션 된 정보를 확인하면서 어렵게 생각했던 보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도 서비스 특징으로 내세웠다.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는 가입된 보험 보장의 과·부족 여부 안내 후 보험상품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주요 보장 및 가입 금액 등을 분석해 주고 생애 주기별 유용한 보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며 “가입한 보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산관리 관점에서 보험의 필요성과 활용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신한금융, 빅데이터 혁신공유대학과 전문인재 양성 ‘맞손’
- “지난해 아태지역 유니콘 450개…韓 기업은 12곳”
- SKT, 마이데이터 본허가 획득…하반기 재무건강진단 서비스 오픈
- 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방통위 ‘본인확인기관’ 신규 지정
- 기업 비즈니스의 핵심지표로 자리한 ESG…“IT와 융합 시 효과는 Up”
- 카카오페이, 월 거래액 10조원 넘어…누적 가입자 3천800만명
- 네이버파이낸셜, “2025년, 페이 이용액 100조원 목표”
- “마이데이터의 시대, 당신의 데이터는 안전한가요?”
- 카카오, ‘기술윤리위’ 신설…알고리즘 투명성 강화 등 정책 개선
- “애플워치에서 카카오페이 쓴다”…결제서비스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