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코리아, 무인 매장 선호도 조사 발표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무인매장에 대한 선호도와 사용자 인식을 조사한 ‘대한민국 리테일 리서치 2022’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의 약 절반은 무인매장을 더 선호한다고 답했다.
소비자 조사분석 기관인 밀리우 인사이트에 의뢰해 우리나라 국민 1천명을 포함, 아태지역 내 9개국에서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국내 소비자들은 팬데믹 이후 슈퍼마켓, 편의점, 주유소, 약국, 제과점 등 모든 유형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과 쇼핑을 줄였다고 응답했다.
오프라인 매장 이용이 줄었지만 91%가 무인 매장을 경험했다고 답한 가운데, 46%는 무인 매장을 선호해 방문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답했다.
아태지역 응답자들에게 무인매장의 핵심 기능으로 꼽힌 것은 셀프 계산대(50%)였으며, 긴 운영 시간(54%)과 빠른 계산(49%) 등이 무인매장의 이점으로 인식됐다.
사용자들은 범죄예방을 위해 영상 감시 시스템(47%)과 QR코드에 의한 자동출입(43%) 시스템 등이 무인매장에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외에 국내 응답자들은 편리한 쇼핑을 위해 셀프 계산대(58%)와 안내 키오스크(47%), 영상 감시 시스템(47%)을 요청했으며, 선호하는 무인 매장 유형은 편의점(54%), 식료품점(48%), 주유소(37%) 등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 클로봇, 물류로봇사업부 신설…전문관제 솔루션 개발 집중
- "고객경험(CX) 향상 위한 IT투자, 크게 늘었다"
- “대화형 AI, 2026년 고객상담 10% 담당할 것”
- 자동화 이니셔티브, 기업 경쟁력 강화 핵심요소로 부상
- 라운지랩, 엑스와이지로 사명 변경…로봇 스타트업 코봇 인수
- 라운지랩, 엠비치오넴 인수…푸드리테일 비즈니스 확대
- 오딘로보틱스, AI 출입 솔루션에 네이버 출입증 연동
- “무인매장·스마트카트에 주목”, 아마존 고가 견인한 리테일 테크의 미래
- 엑시스, 카메라·엔코더용 8세대 SoC ‘아트펙-8’ 정식 공개
- 가트너, “조직 절반 이상이 보더리스(Borderless) 채용 중”
오현식 기자
hyun@itbiz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