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발전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을 민간이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는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TOPS프로그램)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이달 20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정부와 민간 수행기관이 1:1 매칭으로 자원을 투입해 소상공인 연 3천개사를 지원하는 것으로, 지난해 7월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 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이자 올해 최초로 추진되는 신규 사업이다.
지원은 총 3단계로 추진한다. 1단계에서는 소상공인 3천개사를 선발해 플랫폼사가 직접 1:1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2단계는 1단계에서 선발한 소상공인중 300개사를 다시 선별해 판매 활성화 및 매출 극대화를 위한 광고 및 물류 비용 등 판촉 비용을 지원하며 전용자금도 추가로 연계 지원될 예정이다.
최종 3단계에서는 ‘올해의 TOPS’ 30개사를 선정해 특별기획전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등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 지원 외에 수행기관인 민간 플랫폼사도 단계별로 자율적으로 구성한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선발된 소상공인에 제공할 예정이다.
신청 접수 후에는 서류검토와 각 플랫폼사의 상품기획전문가가 직접 참여하는 평가를 거쳐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이달 말부터 지원을 시작한다.
황영호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소상공인 본인이 희망하는 탑티어 플랫폼사를 선택해 한 팀을 이뤄 단계별 성장을 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참여한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에서 판매를 극대화하고 브랜드를 성장시켜 온라인 스타소상공인으로 데뷔할 수 있기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아기유니콘에서 글로벌 유니콘으로…시큐리티플랫폼, 해외 공략 ‘기지개’
- 중기부, 키오스크 등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참여 모집
- [데스크칼럼] 스타트업 혹한기, 사업을 접는 대표를 위한 지침서
- 경기혁신센터, ‘INNOX 오픈이노베이션 4기’ 스타트업 모집
- 퀄컴, ‘버티컬 AI 초격차 챌린지’ 운영 지원
- 과기정통부, 900억원 규모 AI혁신펀드 투자 운용사 모집
- SKT ‘K-AI 얼라이언스’, 내달 ‘MWC 2025’ 출전
- [데스크칼럼] 새해부터 바뀐 노동·복지 법령, 숙지하고 있습니까?
- 트럼프 2기 행정부 대응…중기부, 50개 내외 품목 특별관리
- 중기부, 온라인 판로지원 소상공인 모집…올해 최대 10만개사 선정